PaTI 이상집, ‘오픈하우스서울 2019’ 참여

 

PaTI 이상집, ‘오픈하우스서울 2019’ 참여
2019.10.15.불. 17시

‘도시의 문턱을 낮추고 건축을 만난다’는 목표로 지난 2013년부터 열린 ‘오픈하우스서울’.
올해에는 PaTI 이상집도 함께 합니다.
10월 15일 17시에 시작하는 이번 투어는 이상집을 설계한 김인철 건축가의 안내로 진행됩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도시를 둘러싼 환경, 건축, 장소와 예술을 담은 공간을 개방하고 발견하는 도시건축축제로 평소 방문하기 힘든 장소를 개방해 한시적이나마 도시를 일상을 체험하고 누리는 장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오는 10월 12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오픈하우스서울 2019’에는 정말 내로라하는 수많은 건축물들이 그 모습을 드러내는데요. 그중 PaTI 이상집도 포함되었습니다. 이상집을 설계한 김인철 건축가는 이상집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18m 정사각형 공간을 9칸으로 나누고 34cm 높이로 차이를 만들어 45면의 바닥이 이어진 5층을 만든다. 각각의 판은 수업과 작업의 방향에 따라 둘러 가며 합할 수도, 나눌 수도 있다. 판을 떠 있게 하는 구조를 밖으로 밀어내고 벽을 안으로 들여 사이를 튼다. 사이는 안과 밖을 여의는 길이다. 건축의 틀은 여기에서 멈춘다. 공간의 완성은 미래의 시간에 맡긴다. 교실의 벽과 바닥과 천정은 공부의 도구다. 공부의 결과는 예정되어있지 않다. 학기마다, 과제마다 공간의 표정이 변한다. 완성의 유보로 건축의 수명을 연장한다. 지금의 필요는 항상 유효하지 않다. 당장의 결정보다 열어두어 때마다 완성을 짐작하는 것이다.” 

설계자와 함께 하는 PaTI 이상집의 요모조모가 궁금하신 분은 10월 3일 14시에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에서 열리는 참가 신청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참가 신청하기

 

<‘오픈하우스서울 2019’ 참여 건축물>

가로골목, MCM 마지트 플래그쉽,  헤리티크뉴욕, KHVatec 서울사옥, 연세대학교 법인본부, 100주년 기념 시민문화교육관, 우란문화재단, 선벽원, PLACE 1, 서울식물원_온실, 화운원, 구기동 주택 ,7377 House, 솔로하우스, 온도, 대한성공회 주교좌성당, 옥인동 주택, 서소문 역사공원 및 성지 역사박물관, 대양 역사관, 예진이네 집수리, 재재, 망원동 단단집, 과천 선유재, 노스 테라스, SK D&D 본사 업무 공간, 쿼드, 사선의 집, 서울도시건축전시관, VT cosmetic 사옥, 소설호텔, 단, 쿠엔즈버킷, 온지음, 재단법인 아름지기 사옥, 경동교회, 문화비축기지, 명동성당, 성북동 한국씨티은행 뱅크하우스, 서리풀나무집, 은혜공동체협동조합주택, 제따와나선원, 한국정교회 서울 성 니콜라스 대성당, 대선제분 영등포공장, 평화문화진지, 이오스, 해방촌 해방구, Maxminium 크게 작은 집, 풍년빌라, 반계 윤웅렬 별서, 현대카드 영등포사옥, 천도교 중앙대교당, 만휴당, 밤부타워, 현대카드 본사 3관, FINE LINK, 한남동 이기남 주택, 아트벙커 B39, 이상봉타워, 남녀하우스 ‘지금’, 미아동 협소주택, 집 안에 골목, BKID 사옥, 천주교 서울대교구 역사박물관, 디스이즈네버댓 사옥, 이즈갤러리, 코스모 40, 다섯 채의 위례 주택, 남양 성모성지 대성당, 대선제분 영등포공장, 어라운드 사옥, 유일주택, 두꺼비집 수리, ITM 한국 사옥, 그리고 PaTI 이상집.

Join the discussion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